김도균 교수의 불확실성 시대 지속성장가능성
코로나 이후의 산업 생태계 변화와 그 속에서 찾아낸 성장의 기회
2019년 코로나 이후 우리 주변의 일상은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특히 산업 생태계에는 더욱 더 심각한 변화가 있었고, 이는 홍대 거리의 상점들이 변경되는 모습, 임대라는 푯말이 더욱 두드러지게 보이는 모습, 은행권에서의 희망퇴직 등의 뉴스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위기는 기회라는 말처럼 어려운 시기를 극복하면 또 다른 희망이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지속성장전략 분야의 비즈니스 모델을 연구하고, 기업에서 전략기획과 사업개발 업무를 경험했습니다.
현재는 ESG, 마케팅 그리고 기업의 지속성장전략 관련 자문을 함께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코로나 기간 동안 연구와 자문 그리고 성과를 경험했던 사례를 중심으로 이야기해 보고자 합니다.
1. 인정효과:
사람은 누구나 칭찬받고 인정받고 싶어합니다.
매슬로우의 5단계 욕구이론에서도 '존경욕구'에 대한 내용이 있습니다.
2년 가까이 진행한 프로젝트에서 처음에는 퇴사도 많고 구성원간 사이도 좋지 않던 기업은 당연히 경영성과도 좋을 수 없었습니다.
이 때 적용한 것이 구성원에 대한 인정, 즉 칭찬과 소소한 이벤트였습니다.
그리고 조직 내 세미나와 스터디를 통해 구성원과의 결속을 주었습니다.
결과는 1년이 넘는 시점에서 퇴사자는 현저히 감소했고, 구성원간의 결속도 좋아졌으며 경영 성과는 저와 함께 했던 때 보다 2배 가까이 성장했습니다.
2. 네트워킹:
예전에는 학연, 혈연, 지연이 중요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같은 산업 군내에서의 교류, 즉 네트워킹이 중요합니다.
교류 가운데 배움과 성장 그리고 비즈니스의 기회가 생성됩니다.
한 사람보다는 두 사람의 지혜가 더 나을 수 있고,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서 혼자의 힘으로 모든 것을 할 수는 없습니다.
경험 있는 세대는 젊은 세대의 빠름과 시대 트렌드를 이해하고, 젊은 세대는 경험 있는 세대의 지혜를 활용하듯 상하 구조가 아닌 수평적인 구조에서 생각하고 이해할 때 또한 내가 먼저 베풀 때 그 효과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3. 고객여정:
이는 지금과 같은 시대에 적합한 것입니다.
하는 사업 그리고 제공하는 서비스를 소비자가 사용하는 과정까지를 그려보거나 연상해보고 그 중에서 고객 관점에서 부족한 부분은 없는지, 상대방과 비교할 때 경쟁력을 갖고자 하는 부분은 없는지를 찾고 개선해가는 과정입니다.
스타벅스의 고객 여정 부분을 보면 이를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차량을 이용하는 과정, 온라인 매장에서 이용하는 과정 그리고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하는 과정에서의 사용자 경험을 이해하고 개선점을 찾고 이행하는 과정입니다.
Pie Prapawuttikul
이 세 가지 모두는 그 중심이 사람, 즉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이해라는 것입니다.
세상이 아무리 어렵고 힘들다 할지라도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은 모두 사람과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
불확실한 시대에서 성장하는 진정한 가치는 경쟁보다는 공존이 아닐까요?
새해 변화의 시작을 기다리는 것보다, 혼자서 모든 것을 차지하려 하는 것보다 누군가를 비난하기보다 나부터의 변화이며 말로 하는 것이 아닌 행동으로 보여지는 것일 것입니다.
▣ 칼럼니스트
사회적기업 케이마스(한국경영자문원) 운영이사 김도균 교수
▣ 경력
(현) JMI 경영전략연구소장
(현) 성균관대학교 융합의과학원 마케팅 전략 교수
(현) 케이마스(한국경영자문원) 상임운영이사
(현) ISO 37001:2016/ISO37301:2021 Compliance Auditor
(전) 우영메디칼 기획조정실장
(전) 충북대학교, 청주대학교, 충북보건대학교 강의
▣ 전문분야
기업진단, 경영전략, 조직문화, 신사업전략, 해외진출, CEO Coaching & personal Branding, Compliance
▣저서
경영전략, 의료기기 실무자를 위한 RA 실무 지침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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