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자동차그룹의 혁신 기술] 나노 고분자를 활용한 상처를 스스로 회복하는 자동차, 셀프 힐링 고분자 코팅 기술정보 2023. 7. 21. 14:04728x90반응형
미래 자동차에게 상처는 더 이상 문제가 아니다 – 현대차그룹 셀프 힐링 고분자 코팅 기술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현대차그룹이 선보인 흥미로운 자동차 기술을 소개하려 합니다. 바로 '셀프 힐링 고분자 코팅 기술'입니다.
"셀프 힐링(Self-healing)", 즉 '자가 복원'이라는 말은 어디서 많이 들어본 말입니다.
최근 몇 년 동안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이 키워드는 많은 주목을 받아왔습니다.
그리고 이제, 우리는 자동차 세계에서도 이 키워드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현대차그룹은 이전의 셀프힐링 기술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고분자의 가역적 화학반응을 통한 회복 방식에 주목했습니다.
가역적이란 ‘물질의 상태가 변화했을 때 본래의 상태로 돌아가는 것’이란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자동차에 적용된 기존의 셀프힐링 기술은 촉진제를 통해 차체 차량 표면의 절단 및 스크레치를 회복하는 기술이었습니다.
현대차그룹의 셀프힐링 기술은 촉진제를 소모하는 것이 아닌 고분자의 화학적 반응을 응용하기에 기존의 셀프힐링과는 달리 여러 차례 기능을 구현할 수 있는 가역적 기술을 활용하였습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 주목할 만한 점은 이 셀프힐링 기술이 상온에서 작동한다는 것입니다.
기존의 몇몇 셀프힐링 기술은 열을 가해야만 효과를 발휘하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현대차그룹은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여 상온에서도 기능을 발휘하도록 개선하였습니다.
하지만, 물론 어떤 기술에도 완벽한 것은 없습니다.
가령, 셀프힐링 고분자 코팅이 적용된 부품의 표면이 완전히 박리되는 수준에서는 회복이 불가하다는 한계가 존재합니다.
셀프힐링 기술 방식 비교 반응형현대차그룹의 셀프힐링 기술은 기존 고분자 수지 및 비가역적 셀프힐링 기술과 비교하여 지속적인 기능 구현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현재, 이 셀프힐링 기술은 차량의 카메라 렌즈, 라이다, 고전압 전식 보호 코팅 등에 적용될 계획입니다.
그 이유는 이들 부품이 탑승객의 안전과 직결되는 중요한 요소들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카메라와 센서 등은 충격 및 파손에 예민한 부품들로 작은 상처도 오작동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처음과 같은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셀프힐링 기술이 부품의 표면을 처음과 같은 상태로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은 자동차의 향후 발전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특히 자동차 사회가 전동화 체제로 전환하고 전기차가 대중화된다면, 이 기술은 부품의 수명을 높이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것입니다.
이 기술은 아직도 개발 중이며, 연구원들은 이 기술의 안정성과 내구성을 더욱 높이기 위한 연구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현대차그룹의 이러한 연구 노력은 미래의 자동차가 더욱 안전하고 내구성이 높아지는 데 중요한 기여를 하게 될 것입니다.
어쩌면 미래의 자동차는 더 이상 '상처'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는 시대가 올지도 모릅니다.
그런 미래를 향해, 우리는 계속 전진하고 있습니다.
더 많은 내용은 아래 이미지 클릭하시면 현대자동차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새살이 솔솔” 자동차 스스로 상처를 치유하는 나노 고분자 기술
누구나 자신의 자동차가 출고될 때와 같은 상태로 유지되길 바랄 것이다. 현대자동차그룹은 이런 소망을 구현하는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나노 단위의 고분자를 활용한 셀프힐링
www.hyundai.co.kr
[오일캡슐 고분자 코팅 기술] 나노 캡슐로 해결한 부품 마모 문제.
오늘은 부품 마모 문제를 해결하는 신기술인 '오일캡슐 고분자 코팅 기술'에 대해 소개하려 합니다. 이 기술은 셀프힐링 기술 연구 과정에서 발견된 나노 캡슐의 특성을 활용한 것입니다. 오일
round-world.tistory.com
\
728x90반응형LIST'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Find My Kids" 프리미엄 자녀 스마트폰 관리 앱으로 안심하세요! 위치추적(GPS), 아이 주변 파악, 핸드폰 찾기, 앱관리. (0) 2023.08.01 twitter(트위터) 계정 정지 및 해킹으로 인한 정지 시 계정 활성화하는 방법 (0) 2023.07.25 제66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정보 요약 알아보고 응시하기 (1) 2023.07.20 [유아휴직제도]임신 중인 여성 근로자나, 8세 또는 초등학교 2학년 이하 자녀를 가진 근로자가 자녀 양육을 위해 최대 1년간 육아휴직을 사용할 수 있는 제도 (0) 2023.07.16 어린이 물놀이할 때 주의해야 할 위험 요소와 대처 방법 (0) 2023.07.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