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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내영 경영지도사, 지금은 온라인 마케팅의 시대
    칼럼 2023. 7. 13. 1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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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K씨는 골프 플러스라는 기능성 골프웨어 제품을 생산하는 골프업체의 대표입니다. 제품을 생산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회사와 제품을 알리는 마케팅 또한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온라인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기로 결정했습니다. 온라인 마케팅은 디지털 마케팅이라고도 불리며, 기존의 오프라인 마케팅과 비교했을 때 다음과 같은 주요 특징이 있습니다.

     

    첫째, 쌍방향의 의사소통: 온라인 마케팅을 통해 고객의 반응, 신뢰도, 선호도, 불만 사항 등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둘째, 비용 절감: 인터넷을 통한 기업과 고객 간의 직접 거래로 인해 중간 유통 단계가 생략되어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다만, 온라인 광고 시장의 전문화, 고급화, 다양화로 인해 비용이 증가하는 경향도 있습니다.

    셋째, 시간과 공간의 제약 극복: 기존의 오프라인 마케팅에서는 전시 장소나 고객과 직접 상호작용하는 매장 등의 제약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마케팅을 통해 24시간 어디서나 전 세계적으로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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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골프 플러스는 다양한 온라인 마케팅 방법을 활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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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SEM (Search Engine Marketing): 검색 엔진 결과를 통해 수행되는 유료 광고입니다. 네이버의 키워드 광고나 구글애즈(GDN)를 활용하여 "골프 용품", "골프웨어", "골프 여성의류", "젊은 골프웨어" 등의 키워드로 광고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2. 이메일 마케팅: 보유하고 있는 고객 정보를 활용하여 테마성 뉴스레터 형식으로 정보 전달을 진행합니다. 골프 플러스는 골프 관련 카페와의 업무 협약을 통해 자사 골프 의류에 대한 정보를 테마성 뉴스레터 형식으로 카페 회원에게 발송할 예정입니다.
    3. SNS 마케팅: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틱톡 등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여 마케팅을 진행합니다. 골프 플러스는 각 SNS 계정을 만들고, 회사와 상품에 대한 콘텐츠를 제공하여 브랜드를 알리기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4. 인플루언서 마케팅: 영향력 있는 인물들을 선정하여 제품 협찬이나 컨텐츠 광고를 통해 마케팅 전략을 수행합니다. 골프 플러스는 초기에는 골프 관련 유튜브에 협찬을 진행하고, 차후에는 자체 라이브 커머스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5. 콘텐츠 마케팅: 다양한 온라인 매체에서 제공되는 콘텐츠를 통해 브랜드를 홍보합니다. 골프 플러스는 골프 관련한 상식, 역사, 골프웨어의 종류 등 다양한 주제로 콘텐츠를 만들어 SNS에 게시할 예정입니다.

    온라인 마케팅을 진행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적절한 마케팅 비용 투여와 평가입니다. 또한 제품과 서비스에 따라 적합한 매체와 방법을 선택하여 진행해야 합니다. 초기 온라인 마케팅 진입 시에는 외부 전문 온라인 마케팅 회사를 활용하는 것이 추천되며, 직접 마케터를 고용하는 것보다 비용 효과적이면서도 온라인 마케팅에 대한 개념과 실제 운영을 간접 체험할 수 있습니다.

     

    ◈ 칼럼니스트
    사회적기업 케이마스(한국경영자문원) 상임이사 김내영

    김내영
    김내영 경영지도사


    ▣ 경력
    - 사회적 기업 케이마스(한국경영자문원) 상임이사
    - 드림플러스 대표- ITCG (주) 수석 컨설턴트
    - (주) 셀렉스 연구소장
    - 중소벤처기업부 비즈니스 지원단 현장클리닉 위원
    - 송파 ICT 청년창업지원센터 멘토
    - 한성대학교 대학원 스마트 융합 컨설팅학과 박사과정
    - 숭실대학교 대학원 환경· 화학공학과 석사 졸업
    - 숭실대학교 화학공학과 졸업
    - 경영지도사
    - 기술평가사
    - 증권투자상담사
    - 펀드투자상담사
    - AFPK (공인재무설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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